벤처기업 인증
미국에서는 다른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사업의 위험성은 높으나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기업으로, 일반적으로 VENTURE CAPITAL(모험자본)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을 의미하였으나,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는 이와는 다른 개념으로 신사업, 기술집약기업, 첨단기술기업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다.
고도의 전문 지식 · 새로운 기술 · 노하우 등 신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조적, 모험적 경영을 하는 기업을 포괄적으로 벤처 기업이라고 한다. 벤처 기업은 전자 · 정보 산업, 디자인 등 지식 집약적 산업이나 유통업 등의 분야에 많이 진출하고 있다. 소수 민원으로 기존의 관료제와는 다른 조직 형태를 통하여 사회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다양한 품목 개발을 통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수용에 대응하는 등 대기업이 갖지 못한 장점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개 대기업이나 대학 연구소에서 연구하던 연구진이나 기술자들이 벤처 기업을 운영하여 신기술과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진전에 따라 기술 개발의 속도가 빨라지고, 신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벤처 기업의 숫자도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벤처 기업은 그 발전 가능성에 비하여 연구자와 기술자 중심의 새로운 창업 회사들이 많아서 자금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코스닥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벤처 기업의 자금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편이고, 금융 기관들도 벤처 캐피털을 통하여 금융 지원을 하고 있다.